신앙자료/생명의삶

요한복음 14:1~14 - 주님과 영원히 함께할 본향을 소망하십시오(2월26일)

예청 2015. 2. 26. 07:08

묵상나눔터 | 정기구독신청 | 인쇄하기
 
2015.02
26
 
주님과 영원히 함께할 본향을 소망하십시오
[ 요한복음 14:1 - 14:14 ]
 

[오늘의 말씀 요약]
예수님은 아버지 집에 제자들의 거처를 예비하러 간다 하시고, 자신이 하나님께 가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라 하십니다. 예수님은 아버지 안에, 아버지는 예수님 안에 계시니 예수님을 본 자는 아버지를 본 것입니다. 우리가 예수님 이름으로 구하면 예수님이 행하실 것입니다.



1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하나님을 믿으니 또 나를 믿으라 2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러 가노니 3 가서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
4 내가 어디로 가는지 그 길을 너희가 아느니라 5 도마가 이르되 주여 주께서 어디로 가시는지 우리가 알지 못하거늘 그 길을 어찌 알겠사옵나이까
6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7 너희가 나를 알았더라면 내 아버지도 알았으리로다 이제부터는 너희가 그를 알았고 또 보았느니라
8 빌립이 이르되 주여 아버지를 우리에게 보여 주옵소서 그리하면 족하겠나이다 9 예수께서 이르시되 빌립아 내가 이렇게 오래 너희와 함께 있으되 네가 나를 알지 못하느냐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
10 내가 아버지 안에 거하고 아버지는 내 안에 계신 것을 네가 믿지 아니하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는 말은 스스로 하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셔서 그의 일을 하시는 것이라
11 내가 아버지 안에 거하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심을 믿으라 그렇지 못하겠거든 행하는 그 일로 말미암아 나를 믿으라
12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를 믿는 자는 내가 하는 일을 그도 할 것이요 또한 그보다 큰일도 하리니 이는 내가 아버지께로 감이라
13 너희가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내가 행하리니 이는 아버지로 하여금 아들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라 14 내 이름으로 무엇이든지 내게 구하면 내가 행하리라
 

본문 해설
☞ 하나님께 이르는 길(14:1~6)
마지막 만찬은 예수님이 제자들을 위해 준비하신 위로와 당부의 자리였습니다. 제자들은 그들이 따라갈 수 없는 곳으로 곧 떠나실 것이라는 예수님의 말씀에 불안해합니다. 예수님은 그런 그들의 마음을 다독여 주십니다. 먼저 떠나가신 예수님은 아버지 집을 예비하실 것입니다. 그곳은 일시적인 거처가 아니라 주님을 믿는 이들이 주님과 함께 영원히 살 곳입니다. 예수님은 ‘아버지 집’이라고 하시며 천국이 하나님 아버지가 다스리시는 곳임을 분명히 하십니다. 예수님을 믿고 하나님의 자녀가 된 사람은 누구나 아버지 집에 들어갈 자격이 주어집니다. 아버지께로 가는 길은 단 하나뿐입니다. 예수님이 십자가로 죄와 사망 권세를 깨뜨리시고 아버지 집으로 인도하는 길이 되셨습니다. 성도는 영원한 본향인 아버지 집을 소망하며 살아야 합니다.

☞ 하나님을 볼 수 있는 길(14:7~14)
사람은 하나님을 대면할 수 없었습니다. 하나님은 영이시고, 지극히 거룩하신 분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이 성육신하셔서 사람들에게 나타나셨습니다(1:18). 하나님이신 예수님이 사람의 몸으로 이 땅에 오신 것입니다. 예수님은 제자들과 함께 사시면서 인간이 하나님께로 갈 수 있는 구원과 믿음의 길을 여셨습니다. 예수님은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모습을 보여 주시고, 들리지 않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려주셨습니다. 하나님 아버지는 아들 예수님을 통해 말씀하시고 구속의 역사를 완성하십니다. 이 사실을 믿는 사람은 성령의 능력에 힘입어 큰일을 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예수님의 이름으로 구하는 모든 것을 받는 은총을 얻습니다.

● 묵상 질문
우리가 이후에 가게 될 아버지 집은 어떤 곳일까요?

● 적용 질문
지금 인생에서 어떤 목적을 향해 달려가고 있나요? 영원히 남을 것에 물질과 시간을 투자하고 있나요?


● 묵상 질문
예수님이 하나님 아버지 안에 거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 적용 질문
하나님을 보여 달라는 사람이 있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하나님의 사랑을 말과 행동으로 전하고 있나요?


오늘의 기도
날마다 본향을 소망하며 예수님만이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심을 믿음으로 고백하고 전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할 특권을 주시니 감사합니다. 주님 뜻에 맞는 기도로 모든 것을 이루시는 주님을 경험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