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자료/생명의삶

요한복음8:21~30 - 믿지 않으면 죄 가운데서 죽으리라(2월3일)

예청 2015. 2. 3. 09:19

묵상나눔터 | 정기구독신청 | 인쇄하기
 
2015.02
03
 
믿지 않으면 죄 가운데서 죽으리라
[ 요한복음 8:21 - 8:30 ]
 
[오늘의 말씀 요약]
예수님은 유대인들에게 자신이 가는 곳에 그들이 오지 못할 것이며, 자신은 이 세상에 속하지 않았다 하십니다. 그들이 예수님을 믿지 않으면 죄 가운데서 죽을 것입니다. 예수님은 자신을 보내신 이가 자신과 함께하시고, 자신은 그분이 기뻐하시는 일을 행한다 하십니다.


21 다시 이르시되 내가 가리니 너희가 나를 찾다가 너희 죄 가운데서 죽겠고 내가 가는 곳에는 너희가 오지 못하리라
22 유대인들이 이르되 그가 말하기를 내가 가는 곳에는 너희가 오지 못하리라 하니 그가 자결하려는가
23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아래에서 났고 나는 위에서 났으며 너희는 이 세상에 속하였고 나는 이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였느니라
24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기를 너희가 너희 죄 가운데서 죽으리라 하였노라 너희가 만일 내가 그인 줄 믿지 아니하면 너희 죄 가운데서 죽으리라
25 그들이 말하되 네가 누구냐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처음부터 너희에게 말하여 온 자니라
26 내가 너희에게 대하여 말하고 판단할 것이 많으나 나를 보내신 이가 참되시매 내가 그에게 들은 그것을 세상에 말하노라 하시되
27 그들은 아버지를 가리켜 말씀하신 줄을 깨닫지 못하더라
28 이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인자를 든 후에 내가 그인 줄을 알고 또 내가 스스로 아무것도 하지 아니하고 오직 아버지께서 가르치신 대로 이런 것을 말하는 줄도 알리라
29 나를 보내신 이가 나와 함께하시도다 나는 항상 그가 기뻐하시는 일을 행하므로 나를 혼자 두지 아니하셨느니라
30 이 말씀을 하시매 많은 사람이 믿더라


내가 그인 줄 믿지(24절) 예수님이 그리스도(메시아), 곧 하나님 자신인 줄 믿는 것을 가리킨다.

인자를 든 후에(28절)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임을 당하신 사건 이후를 말한다.

 

본문 해설
☞ 깨닫지 못한 사람들(8:21~27) 예수님은 하나님과 동등하신 분이며, 하나님이 보내신 구원자입니다. 예수님은 우리 죄를 없애려고 이 세상에 오셨습니다(요일 3:5). 그러므로 예수님을 믿지 않는 사람은 죄 가운데서 죽을 수밖에 없으며, 영원한 하나님 나라에 이를 수 없습니다. 예수님은 이 세상에 속한 분이 아니기 때문에 세상의 학문과 이론으로는 예수님을 믿을 수도, 받아들일 수도 없습니다. 예수님은 이 땅에 인간의 몸을 입고 오셨지만, 사실 그분은 ‘근본 하나님의 본체’(빌 2:6)로서 하나님이십니다. ‘내가 그’(24절)라는 말의 원문은 구약성경에서 하나님이 자신을 가리킬 때 쓰신 표현과 같습니다(출 3:14: 신 32:39). 예수님이 하나님이심을 깨닫지 못한 유대인들은 진리 주변만 맴돌고 있는 어리석은 사람들입니다. 예수님을 하나님으로 믿고 받아들이는 자라야 바른 믿음의 길을 걸을 수 있습니다.

☞ 믿게 된 사람들(8:28~30) 예수님이 기다리던 메시아라는 사실은 십자가 사건 이후에 명백히 드러날 것입니다. 예수님은 모든 일에 하나님의 뜻에 온전히 순종하심으로 하나님의 기쁨이 되셨습니다. 또한 하나님은 예수님과 함께하시며 사랑으로 동역하셨습니다. 유대인들은 동일한 장소에서, 동일한 말씀을, 동일한 분에게서 듣지만 모두 동일한 반응을 보이진 않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네가 누구냐?”라고 반문합니다(25절 참조). 반면에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믿음으로 응답하는 ‘많은 사람’도 있습니다(30절). 구원받기 위해서는 진리의 말씀을 듣는 것만으로 충분하지 않습니다. 말씀을 믿어야 합니다. 말씀 앞에서 믿음으로 반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묵상 질문
예수님은 자신이 하나님과 같은 분임을 어떻게 밝히시나요?

● 적용 질문
예수님을 사람의 아들, 훌륭한 성인 정도로만 생각하는 세상에서 내가 깨닫고 전해야 할 진리는 무엇인가요?

● 묵상 질문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만 행하시는 예수님, 예수님과 늘 함께하시는 하나님을 묵상할 때 어떤 생각이 드나요?

● 적용 질문
하나님의 기쁨이 되도록 믿음으로 순종할 일은 무엇인가요?


오늘의 기도
저 같은 죄인이 주님의 구속의 은혜를 경험하고, 매일 삶에서 말씀으로 주님과 동행하는 것이 가장 놀라운 기적이요 복음의 능력임을 깨닫습니다. 언제나 말씀에 순종으로 반응하며 그것을 믿고 누리는 자의 편에 서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