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자료/생명의삶

요한복음 5:30~40 - 하나님이 증언하시고 성경이 증언하는 분(1월18일)

예청 2020. 1. 18. 07:59

2020.01.18 (토)

Logo

| 묵상나눔터 | 정기구독신청 |

하나님이 증언하시고 성경이 증언하는 분 영상큐티보기

오늘의 찬양
(나의 기쁨 나의 소망 되시며)
(1) 나의 기쁨 나의 소망 되시며 나의 생명이 되신 주 밤낮 불러서 찬송을 드려도 늘 아쉰 마음 뿐일세
(2) 나의 사모하는 선한 목자는 어느 꽃다운 동산에 양의 무리와 늘 함께 가셔서 기쁨을 함께 하실까
(3) 길도 없이 거친 넓은 들에서 갈 길 못 찾아 애쓰며 이리저리로 헤매는 내 모양 저 원수 조롱하도다
(4) 주의 자비롭고 화평한 얼굴 모든 천사도 반기며 주의 놀라운 진리의 말씀에 천지가 화답하도다
(5) 나의 진정 사모하는 예수님 음성 조차도 반갑고 나의 생명과 나의 참 소망은 오직 주 예수 뿐일세 아멘
(경배와 찬양)
눈을 들어 영광의 왕을 보라 소리 높여 주를 찬양하라 사랑해요 선포하리 알렐루야 주 송축해


요한복음 5:30 - 5:40
30 내가 아무것도 스스로 할 수 없노라 듣는 대로 심판하노니 나는 나의 뜻대로 하려 하지 않고 나를 보내신 이의 뜻대로 하려 하므로 내 심판은 의로우니라
31 내가 만일 나를 위하여 증언하면 내 증언은 참되지 아니하되
32 나를 위하여 증언하시는 이가 따로 있으니 나를 위하여 증언하시는 그 증언이 참인 줄 아노라
33 너희가 요한에게 사람을 보내매 요한이 진리에 대하여 증언하였느니라
34 그러나 나는 사람에게서 증언을 취하지 아니하노라 다만 이 말을 하는 것은 너희로 구원을 받게 하려 함이니라
35 요한은 켜서 비추이는 등불이라 너희가 한때 그 빛에 즐거이 있기를 원하였거니와
36 내게는 요한의 증거보다 더 큰 증거가 있으니 아버지께서 내게 주사 이루게 하시는 역사 곧 내가 하는 그 역사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나를 위하여 증언하는 것이요
37 또한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친히 나를 위하여 증언하셨느니라 너희는 아무 때에도 그 음성을 듣지 못하였고 그 형상을 보지 못하였으며
38 그 말씀이 너희 속에 거하지 아니하니 이는 그가 보내신 이를 믿지 아니함이라
39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연구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언하는 것이니라
40 그러나 너희가 영생을 얻기 위하여 내게 오기를 원하지 아니하는도다
본문해설

[오늘의 말씀 요약]
등불 같은 요한이 진리에 대해 증언했으나 그보다 더 큰 증거는 예수님을 보내신 아버지께서 친히 하신 증언입니다. 그러나 아버지께서 보내신 이를 믿지 않는 사람들은 그 음성을 듣지 못합니다. 성경이 예수님에 대해 증언하는데도 영생을 얻기 위해 예수님께 오는 사람이 없습니다.


예수님의 의로우심 5:30~35
하나님과의 인격적 교제가 없으면 그분의 말씀을 사랑으로 받을 수 없습니다. 당시 유대인들은 여러 가지 이유를 들어 예수님을 비난했습니다. 예수님은 자신과 하나님 아버지와 하나 된 관계를 근거로 이러한 비난에 맞서 스스로 옳다고 증명하십니다. 예수님은 자신이 모든 일을 하나님과의 관계 안에서 한다고 말씀하십니다. 심판도 하나님 뜻대로 하는 것이기에 옳습니다. 하나님을 올바로 섬기는 이들에게 역사하시는 하나님이 그렇게 증언하시기 때문입니다. 유대인들은 하나님을 섬긴다고 하면서도 실제로는 하나님을 섬기지 않기에 하나님의 증언을 듣지 못합니다. 하나님에 대한 교리만 남은 채 인격적 교제가 없다면 우리 또한 예수님 당시 그분을 비난했던 유대인들과 다를 바 없습니다.

예수님에 대한 삼중 증언 5:36~40
유대인의 법에 따르면 자신의 옳음을 증명하는 데는 두세 명의 증인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사람의 증언이 필요하지 않으십니다. 그분은 사람의 증언보다 훨씬 큰 삼중 증언의 지지를 받으시기 때문입니다. 첫째, 예수님이 스스로 일으키신 표적과 역사입니다. 둘째, 하나님이 친히 들려주신 증언입니다. 셋째, 구약성경이 예수님을 증언합니다. 이러한 증거들에도 불구하고 유대인들은 예수님을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그들 안에 영생을 얻으려는 마음이 없기 때문입니다. 오늘날에도 주님에 대한 넘치는 증거 속에서 살지만 주님 앞에 나아가지 않는 이들이 있습니다. 이는 새 생명을 얻기 위한 의지가 박약하기 때문입니다.
더 깊은 묵상
● 진리에 대한 세례 요한의 증언은 결국 누구에 대한 증언인가요? 내가 알고 있는 예수님에 관한 하나님의 증언은 무엇인가요?
● 유대인들은 영생을 얻기 위해 성경을 연구했음에도 왜 예수님에 대한 증언을 받아들이지 않았나요? 예수님을 믿는 것과 영생은 어떤 관련이 있나요?
오늘의 기도
매일 성경을 읽고 기도로 나아가지만 주님의 가르침을 제 입맛에 맞게 취사선택해 왔던 것은 아닌지요. 생명의 근원이신 주님을 만나고 알아 가는 데 더욱 집중하게 하소서. 말씀하시고 역사하시는 주님을 제 언행과 삶으로 증언하며 높이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