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자료/생명의삶

열왕기상 6:1~13 - 순종이 없으면 선전도 의미 없습니다(4월11일)

예청 2015. 4. 11. 07:11

묵상나눔터 | 정기구독신청 | 인쇄하기
 
2015.04
11
 
순종이 없으면 성전도 의미 없습니다
[ 열왕기상 6:1 - 6:13 ]
 
[오늘의 말씀 요약]
출애굽한 지 480년, 솔로몬이 왕이 된 지 4년 만에 성전 건축을 시작합니다. 성전을 짓고 붙박이 창문, 3층으로 된 다락, 골방, 주랑을 만듭니다. 여호와께서 솔로몬에게 그분의 법도를 따르고 계명을 다 지키면, 다윗에게 한 말을 이루고 이스라엘 가운데 거하겠다 하십니다.


1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나온 지 사백팔십 년이요 솔로몬이 이스라엘 왕이 된 지 사 년 시브월 곧 둘째 달에 솔로몬이 여호와를 위하여 성전 건축하기를 시작하였더라
2 솔로몬 왕이 여호와를 위하여 건축한 성전은 길이가 육십 규빗이요 너비가 이십 규빗이요 높이가 삼십 규빗이며 3 성전의 성소 앞 주랑의 길이는 성전의 너비와 같이 이십 규빗이요 그 너비는 성전 앞에서부터 십 규빗이며
4 성전을 위하여 창틀 있는 붙박이 창문을 내고 5 또 성전의 벽 곧 성소와 지성소의 벽에 연접하여 돌아가며 다락들을 건축하되 다락마다 돌아가며 골방들을 만들었으니 6 하층 다락의 너비는 다섯 규빗이요 중층 다락의 너비는 여섯 규빗이요 셋째 층 다락의 너비는 일곱 규빗이라 성전의 벽 바깥으로 돌아가며 턱을 내어 골방 들보들로 성전의 벽에 박히지 아니하게 하였으며
7 이 성전은 건축할 때에 돌을 그 뜨는 곳에서 다듬고 가져다가 건축하였으므로 건축하는 동안에 성전 속에서는 방망이나 도끼나 모든 철 연장 소리가 들리지 아니하였으며 8 중층 골방의 문은 성전 오른쪽에 있는데 나사 모양 층계로 말미암아 하층에서 중층에 오르고 중층에서 셋째 층에 오르게 하였더라
9 성전의 건축을 마치니라 그 성전은 백향목 서까래와 널판으로 덮었고 10 또 온 성전으로 돌아가며 높이가 다섯 규빗 되는 다락방을 건축하되 백향목 들보로 성전에 연접하게 하였더라
11 여호와의 말씀이 솔로몬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12 네가 지금 이 성전을 건축하니 네가 만일 내 법도를 따르며 내 율례를 행하며 내 모든 계명을 지켜 그대로 행하면 내가 네 아버지 다윗에게 한 말을 네게 확실히 이룰 것이요 13 내가 또한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에 거하며 내 백성 이스라엘을 버리지 아니하리라 하셨더라

시브월(1절) 유대 종교력으로는 2월이며 태양력으로는 4~5월에 해당한다.
주랑(3절) 여러 개의 기둥만 나란히 서 있는 복도로 오늘날 현관과 비슷하다.
규빗(3절) 약 45.6cm다. 히브리인들은 팔꿈치에서 중지까지를 1규빗으로 계산한다.
 

본문 해설
☞ 성전 건축의 시작(6:1~10)
하나님의 일은 하나님의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두로 왕 히람과 조약을 맺어 성전 건축에 필요한 자재를 확보하고 공사에 필요한 인력을 배치한 후 본격적으로 공사를 시작합니다. 열왕기 저자는 성전 건축이 개시된 시점을 이스라엘이 출애굽한 지 480년째요 솔로몬이 왕이 된 지 4년째라고 밝힙니다. 이는 하나님이 그분의 목적을 역사 속에서 성취하심을 알리고자 함입니다. 일꾼들이 먼저 성소와 지성소, 그리고 현관 역할을 하는 주랑을 만듭니다. 다락과 골방도 만듭니다. 하나님의 전을 건축하는 현장이 시끄럽거나 혼잡하지 않도록 채석장에서 다듬은 돌을 가져와 성전의 기본 구조를 만들고 외부 공사를 마칩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일은 평화롭고 질서 있게 이루어집니다.

☞ 순종의 중요성(6:11~13)
성도는 신앙의 본질을 놓치지 않도록 하나님 말씀을 지켜야 합니다. 성전 외부 공사가 마무리된 후, 하나님의 말씀이 솔로몬에게 임합니다. 이는 성전 건축 전에 하나님이 이미 말씀하셨듯이(3:14) 순종을 다시 한번 강조하며, 하나님이 이스라엘 가운데 거할 것임을 약속하시는 내용입니다. 흥미로운 사실은, 성전 완공 시점이 아닌 건축 도중에 하나님이 이런 말씀을 하셨다는 것입니다. 이는 격려와 경고의 의미를 내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성전 자체가 하나님의 임재를 보장해 주는 것이 아닙니다. 아무리 귀한 재료로 성전을 지었을지라도 말씀에 대한 순종이 없다면 그 성전은 아무 의미 없는 껍데기에 불과합니다. 하나님의 임재는 말씀에 순종하고 그분의 뜻을 행할 때 누릴 수 있는 복입니다.

● 묵상 질문
성전 건축의 목적은 무엇이었을까요?
● 적용 질문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기 위해 오늘 할 수 있는 한 가지는 무엇인가요?
● 묵상 질문
성전 건축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솔로몬에게 하나님이 주신 말씀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 적용 질문
순종 없이 교회만 열심히 다니고 있지 않나요? 요즘 하나님이 여러 통로로 내게 반복해서 말씀하시는 것은 무엇인가요?


오늘의 기도
주님을 중심에 모시고 균형 잡힌 신앙생활을 하기보다, 겉으로 그럴듯해 보이는 종교적 활동에 치우쳐 있진 않은지 돌아봅니다.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 최우선순위가 되도록 제게 순종의 영을 부어 주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