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자료/생명의삶

전도서 2:1~11 - 쾌락도 부귀도 잠시입니다(10월3일)

예청 2014. 10. 4. 07:16

묵상나눔터 | 정기구독신청 | 인쇄하기
 
2014.10
03
 
쾌락도 부귀도 잠시입니다
[ 전도서 2:1 - 2:11 ]
 
[오늘의 말씀 요약]
전도자는 자신을 즐겁게 할 모든 낙을 누리고 사업을 크게 해 집과 포도원을 짓고 수목을 기르고 노비를 사고 가축과 은금을 늘려 모든 사람보다 더 창성했고 지혜도 여전했습니다. 그러나 이런 즐거움과 기쁨도 헛되고 모든 수고가 헛되며 해 아래서 무익합니다.


1 나는 내 마음에 이르기를 자, 내가 시험 삼아 너를 즐겁게 하리니 너는 낙을 누리라 하였으나 보라 이것도 헛되도다
2 내가 웃음에 관하여 말하여 이르기를 그것은 미친 것이라 하였고 희락에 대하여 이르기를 이것이 무슨 소용이 있는가 하였노라
3 내가 내 마음으로 깊이 생각하기를 내가 어떻게 하여야 내 마음을 지혜로 다스리면서 술로 내 육신을 즐겁게 할까 또 내가 어떻게 하여야 천하의 인생들이 그들의 인생을 살아가는 동안 어떤 것이 선한 일인지를 알아볼 때까지 내 어리석음을 꼭 붙잡아 둘까 하여
4 나의 사업을 크게 하였노라 내가 나를 위하여 집들을 짓고 포도원을 일구며 5 여러 동산과 과원을 만들고 그 가운데에 각종 과목을 심었으며 6 나를 위하여 수목을 기르는 삼림에 물을 주기 위하여 못들을 팠으며
7 남녀 노비들을 사기도 하였고 나를 위하여 집에서 종들을 낳기도 하였으며 나보다 먼저 예루살렘에 있던 모든 자들보다도 내가 소와 양 떼의 소유를 더 많이 가졌으며
8 은금과 왕들이 소유한 보배와 여러 지방의 보배를 나를 위하여 쌓고 또 노래하는 남녀들과 인생들이 기뻐하는 처첩들을 많이 두었노라
9 내가 이같이 창성하여 나보다 먼저 예루살렘에 있던 모든 자들보다 더 창성하니 내 지혜도 내게 여전하도다
10 무엇이든지 내 눈이 원하는 것을 내가 금하지 아니하며 무엇이든지 내 마음이 즐거워하는 것을 내가 막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나의 모든 수고를 내 마음이 기뻐하였음이라 이것이 나의 모든 수고로 말미암아 얻은 몫이로다
11 그 후에 내가 생각해 본즉 내 손으로 한 모든 일과 내가 수고한 모든 것이 다 헛되어 바람을 잡는 것이며 해 아래에서 무익한 것이로다
 

본문 해설
☞ 육체적 쾌락의 헛됨(2:1~3)
육신의 즐거움이나 쾌락이 가져다주는 기쁨은 순간에 불과할 뿐 영원한 만족을 주지 못합니다. 전도자는 시험 삼아 여러 가지 쾌락과 즐거움을 누려 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인간 존재에 쾌락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시험하려 했던 것입니다. 결론은 모든 즐거움이 헛되고 순간뿐이라는 것입니다. 웃음에 관해서는 미친 짓이며, 즐거움은 아무런 소용이 없다고 고백합니다. 물론 웃음과 즐거움이 모두 악하고 불필요한 것이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단지 이런 것들도 인생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술을 통해 누리는 육신의 즐거움은 도리어 방탕한 삶으로 이끌 뿐입니다. 잠깐의 쾌락이 아닌 영원한 만족을 위해 투자하는 삶이 되어야 합니다.

☞ 창성함의 헛됨(2:4~11)
세상 사람들은 남보다 더 많은 재물과 명예를 소유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살아갑니다. 전도자도 남들보다 많은 것을 소유하고 누려 보았습니다. 사업을 크게 벌이고 아름다운 집을 짓고 포도원을 일구고 과수원에 각종 나무를 심었습니다. 예루살렘의 이전 왕이나 권세자보다 더 많은 재산을 쌓았습니다. 남녀 노비와 가축과 각종 금은보화가 집안에 넘쳐났고, 처첩도 많이 두었습니다. 자신이 수고해서 쌓은 재물과 명성을 누리며 자기 눈과 마음이 원하는 모든 것을 체험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인생의 모든 부귀영화와 쾌락의 끝에서, 전도자는 모두가 헛되어 바람을 잡는 것이며 해 아래에서 무익하다는 결론을 내립니다. 하나님을 아는 지식에 부요하지 않은 인생은 모든 것이 헛될 뿐입니다.

● 묵상 질문
전도자가 인생의 참된 의미를 발견하기 위해 시험 삼아 시도한 일들은 어떤 결과를 가져왔나요?
● 적용 질문
육신의 즐거움이나 쾌락이 삶의 의미를 찾는 데 오히려 방해가 되는 까닭은 무엇인가요?
● 묵상 질문
모든 부귀영화를 누린 전도자는 어떤 결론을 내리나요?
● 적용 질문
인생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더 많은 것을 소유하고 누리는 것이라면 어떻게 궤도를 수정해야 할까요?


오늘의 기도
쾌락과 성공, 부와 명예도 모두 헛되다고 하는데, 아직도 그 모든 것을 더 누려 보고 싶은 욕심이 제 속에 있습니다. 오늘 말씀을 마음 깊이 새기고, 영원한 만족을 주시는 주님께 제 생각과 의지를 날마다 내려놓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