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자료/생명의삶

요한복음 16:1~15 - 말씀과 삶의 올바른 해석자, 보혜사 성령님(3월1일)

예청 2020. 3. 2. 07:04

2020.03.01 (주일)

Logo

| 묵상나눔터 | 정기구독신청 |

말씀과 삶의 올바른 해석자, 보혜사 성령님 영상큐티보기

오늘의 찬양
(성령이여 강림하사)
(1)성령이여 강림하사 나를 감화 하시고 애통하며 회개한 맘 충만하게 하소서
후렴:예수여 비오니 나의 기도 들으사 애통하여 회개한 맘 충만하게 하소서 아멘
(2)성령이여 강림하사 크신 권능 주소서 원하옵고 원하오니 충만하게 하소서
(3)힘이 없고 연약하나 엎드려서 비오니 성령강림 하옵소서 충만하게 하소서
(4)정케하고 위로하사 복을 받게하소서 충만하게 하시오니 무한 감사합니다


요한복음 16:1 - 16:15
1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너희로 실족하지 않게 하려 함이니 2 사람들이 너희를 출교할 뿐 아니라 때가 이르면 무릇 너희를 죽이는 자가 생각하기를 이것이 하나님을 섬기는 일이라 하리라
3 그들이 이런 일을 할 것은 아버지와 나를 알지 못함이라
4 오직 너희에게 이 말을 한 것은 너희로 그때를 당하면 내가 너희에게 말한 이것을 기억나게 하려 함이요 처음부터 이 말을 하지 아니한 것은 내가 너희와 함께 있었음이라
5 지금 내가 나를 보내신 이에게로 가는데 너희 중에서 나더러 어디로 가는지 묻는 자가 없고 6 도리어 내가 이 말을 하므로 너희 마음에 근심이 가득하였도다
7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실상을 말하노니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이라 내가 떠나가지 아니하면 보혜사가 너희에게로 오시지 아니할 것이요 가면 내가 그를 너희에게로 보내리니
8 그가 와서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세상을 책망하시리라
9 죄에 대하여라 함은 그들이 나를 믿지 아니함이요 10 의에 대하여라 함은 내가 아버지께로 가니 너희가 다시 나를 보지 못함이요
11 심판에 대하여라 함은 이 세상 임금이 심판을 받았음이라
12 내가 아직도 너희에게 이를 것이 많으나 지금은 너희가 감당하지 못하리라
13 그러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스스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들은 것을 말하며 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14 그가 내 영광을 나타내리니 내 것을 가지고 너희에게 알리시겠음이라
15 무릇 아버지께 있는 것은 다 내 것이라 그러므로 내가 말하기를 그가 내 것을 가지고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하였노라

묵상도우미
출교(2절) 회당에서 추방하는 것으로, 이는 유대 사회와 단절되고, 더 나아가 하나님 백성의 자격을 상실하는 것을 의미한다.

본문해설

[오늘의 말씀 요약]
예수님은 제자들을 출교하고 죽이는 이들이 그 일을 하나님 섬기는 일로 생각하리라 말씀하십니다. 예수님이 떠나가시면 오시는 보혜사는 죄, 의, 심판에 대해 세상을 책망하실 것입니다. 진리 가운데로 제자들을 인도하시며, 예수님의 것을 제자들에게 알리시고, 예수님의 영광을 나타내실 것입니다.


제자들의 근심과 성령 파송 약속 16:1~15
우리에게는 삶의 정황을 바르게 깨우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예수님이 십자가 처형을 당하신 후에 유대인들은 제자들을 박해할 것입니다. 제자들은 자신들이 하나님께 벌받은 자의 제자라는 유대인들의 판단과 조롱으로 괴로워할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을 알고 계시는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미리 교훈을 주십니다. “유대인들의 생각이 틀리다. 그들은 나와 아버지를 알지 못한다.” “내가 떠나면 보혜사 성령님이 너희에게 오셔서 무엇이 죄고, 무엇이 의며, 누가 심판받을 자인지 해석해 주실 것이다. 또 그때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각 상황에 맞게 바른 행동을 하도록 너희를 이끌어 주실 것이다.” 예수님은 제자들을 박해 상황에 홀로 내버려 두지 않으십니다. 삶에서 어려운 일을 당할 때 올바로 해석해 주시는 성령님의 인도를 받으면 결코 실족하지 않습니다.
더 깊은 묵상
● 예수님은 자신이 떠나가는 것이 왜 제자들에게 유익이라고 하셨나요? 성령님의 도움을 받아 사건과 상황을 해석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오늘의 기도
☞ 국내 : 삼일절을 기억하며 교회와 나라를 위해 뜨겁게 기도하자. 한국 교회가 세상에 소금과 빛의 역할을 충실히 감당하며 나라를 위한 기도를 멈추지 않도록 간구하자. 진영 논리와 세대 간 갈등을 버리고 하나님 안에서 올바른 방향으로 뜻을 모으고 화합해 정의와 평화가 가득한 나라가 되길 기도하자.
☞ 국외 : 태국 도박연구센터(CGS)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태국 국민의 절반 이상이 도박을 했고, 특히 70만 명 이상이 처음 도박을 시작했다. 15~18